도서출판 인사이더스에서는 2008년 여름, 다음과 같이 "무슬림 가운데 오신 예수"라는 제목의 책을 출판할 예정입니다.
* 저자: 김요한 (인사이더스 국제필드 대표)
* 추천: 더들리 우드베리, 딘 길릴랜드 등,
추천의 글 II
이 연구는 성경적인 복음주의 모델들을 종합한 것이며, D-족 상황을 예로서 그것들을 분석한 것이다. D-족 가운데에 어떻게 복음이 성육신화(Incarnating)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다양한 상황 가운데에서 복음이 어떻게 표현되어지는가를 다룬 문헌들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그러한 다양한 상황 가운데에서 복음을 증거하고자 열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J. Dudley Woodberry, Ph. D.
Dean and Professor of Islamic Studies
The School of World Mission
Fuller Theological Seminary
추천의 글 III
저자의 글들을 읽는 동안 나는 자극을 받은 동시에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는 상황화를 실천하는 자로서, 개방적이면서도 외적으로는 기꺼이 중립적인 모호성을 견지하는 자세를 보여주었다. 그는 상황화를 과정으로서, 시간에 대한 문제의 중요성을 일깨웠고, 복음 전도자들이 사역하고 있는 그 상황을 이끌어 내고 있는 시간 인자들을 이해하고 있다.
그가 상황화를 과정으로 생각하여 '아직 도달하지 못한(Not yet gained)' 상태로서, 그리고 혼합주의를 ‘잃은(Lost)' 상태라고 지적한 것은, 상황화에 있어서 혼합주의를 다룰 때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된다.
나는 그가 ‘왜 어떤 문화가 복음에 그토록 저항성이 강한가’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상황화의 과정을 너무 간단히 혼합주의로 심판하는 데에 대한 주의를 요하는 설명으로, ‘시간 상수(Time Constant)'의 개념에 자신의 자연과학적 배경을 활용한데에 고마움을 느낀다.
그는 제 5 장에서, 상황화 문제에서 양심(Conscience)의 역할을 다루는데, 제 3의 양심(신학적 양심/theological conscience)을 소개하고 있다. 이 문제는 시간상수를 결정하는 인자들과 관련된 어려움들이 성경과 신학적 지식으로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좀 더 발전시킬 여지가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그의 아이디어들은 창의적이고 또한 개방적이다. 그의 창의성과 개방성은 극단적인 보수주의자들에게는 걸림이 될 수도 있지만, 그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응하고 있는 것을 볼 때에, 하나님께서도 그를 사용하실 것이라 믿는 바이다.
Dean S. Gilliland, Th. M., Ph. D.
Professor of Contextualized Theology and African Studies,
The School of World Mission,
Fuller Theological Seminary
* 내용: 본 저서는 저자가 풀러에서 수행한 바 있던 1999년도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무슬림 전방개척사역 / 이슬람 및 상황화에 대한 이슈들을 실제적이고 실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후방에서 무슬림들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는 하나님 나라의 신실한 백성들과 전방에서 그 나라의 확장에 직접 동참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개요: 무슬림 사역의 다차원적 이해
- 제1장: 이슬람은 무엇인가?
- 제2장: 상황화의 목적과 모델들
- 제3장: 이슬람 상황의 교회 유형론과 상황화
- 제4장: 문화 및 역사적 관점에서 본 이슬람 용어와 상황화
- 제5장: 성경적 절대와 문화적 적절성
- 제 6장: 무슬림 선교와 꾸란
- 제7장: 이슬람 상황화와 혼합주의
- 제8장: 민속이슬람
- 제9장: 실제적인 적용 사례: 동남아 D-족
- 제10장: 무슬림과 하나님 나라
- 제11장: 남아 있는 이슈들
- 에필로그
* 본 책자는 사전 주문에 의한 한정 판매를 할 예정에 있습니다. 본 저서에 관심이 있거나 다량의 주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insiders@insiders.or.kr 혹은 yahya_kim@yahoo.co.kr 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